스킵네비게이션
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밀양시관련홈페이지
밀양시청
문화관광
밀양시의회
일자리지원센터
통합예약
국가상징
이용안내
사이트맵
로그인
Language
English
Chinese
Japanese
닫기
검색어
통합검색
맑음
맑음
15℃
미세먼지
26㎍/㎥
좋음
초미세먼지
10㎍/㎥
좋음
밀양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주메뉴
전체메뉴
로그인
전체메뉴 닫기
밀양 방문의 해
밀양 방문의 해 소개
홍보 사진 및 영상
홍보대사
프로그램 및 이벤트
프로그램
이벤트
교육관광
인센티브
주요행사
밀양관광
밀양8경
영남루 야경
시례 호박소
표충사 사계
월연정 풍경
위양못 이팝나무
만어사 운해
종남산 진달래
재약산 억새
3대신비
여름에 얼음이 어는 얼음골
사명대사 비석에 흐르는 땀
종소리 나는 만어사의 경석
관광명소
산/강/계곡
사찰/유적지
공원/기타관광지
어린이놀이터
체험견학
영화드라마촬영지
밀양촬영지
오구촬영지
똥개촬영지
청풍명월촬영지
방자전촬영지
이달의 아주 핫한 여행지
이달의 아주 핫한 여행지 확인하기
테마관광
추천코스
1박2일 촬영지 코스
시내권코스
무안코스
삼랑진코스
얼음골코스
표충사코스
일정별코스
당일코스
1박2일코스
2박3일코스
탐방투어
사명대사유적지탐방
전통사찰을찾아서
사적지탐방
전통가옥탐방
석탑별탐방
걷고싶은길
밀양아리나
영남루 수변공원길
추화산성길
금시당길
힐링꽃길
밀양강 둔치
상동 명품 장미꽃길
초동 연가길
밀양연꽃단지
산외면 해바라기
삼문송림 구절초
하남 명품십리길
하남 명례 메밀꽃
내일5통 테마길
별달굽이길
곱돌길
달빛쌈지길
백중놀이길
밀양시티투어
시티투어안내
코스상세보기
향교서원 풍류투어
향교서원스테이 1박2일
살아 숨쉬는 향교서원
신청하기
온택트 밀양여행
VR투어
영상여행
역사 · 문화
밀양아리랑
대한민국 3대 아리랑
밀양아리랑이란?
밀양아리랑 영상
밀양아리랑 음원
밀양아리랑 서체
밀양아리랑 로고
박물관/기념관
시립박물관
밀양독립운동기념관
의열기념공원
미리벌민속박물관
한천박물관
얼음골축음기소리박물관
보현박물관
충혼탑
국가유산
문화유산
무형유산
자연유산
문화시설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청소년수련관
밀양아리나
밀양영화고등학교
축제 · 체험
행사 · 공연 일정
일정 확인하기
축제/민속놀이
밀양아리랑대축제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
지역별 축제
민속놀이
추화산성봉수제
체험코스
부북면 퇴로고가체험
황토체험관
농촌체험휴양마을
농촌교육농장
표충사템플스테이
미리미동국
밀양시국궁장
새미음식문화 예술촌
한천체험관
밀양치즈스토리
밀양강 오리배
체육시설
밀양시시설관리공단
음식 · 숙박 · 쇼핑
음식
전체
모범음식점
위생등급지정업소
착한음식점
밀양돼지국밥
숙박
밀양 도재래 자연휴양림
호텔
모텔/여관
민박
기타
야영장
자동차 야영장
일반 야영장
쇼핑
특산물
전통시장&대형마트
밀양팜(농특산물쇼핑몰)
관광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밀양사진 이벤트
공모전 수상작
관광안내책자신청
관광정보
종합관광안내소
관광가이드북
등산안내도
Yes! 펫존
교통정보
공중화장실현황
내가짜는여행코스
여행코스 만들기
#감성추천밀양여행
문화관광해설
문화관광해설사소개
문화관광해설신청
밀양시청
이용안내
관광검색
관광해설
밀양시 인스타
밀양시 블로그
밀양시 유튜브
TOP
전체메뉴
메뉴
VR Tour Service
밀양여행VR
역사·문화
하위메뉴펼치기
밀양아리랑
대한민국 3대 아리랑
밀양아리랑이란?
밀양아리랑 영상
밀양아리랑 음원
밀양아리랑 서체
밀양아리랑 로고
박물관·기념관
시립박물관
밀양독립운동기념관
의열기념공원
미리벌민속박물관
한천박물관
얼음골축음기소리박물관
보현박물관
충혼탑
국가유산
문화유산
국보
보물
국가민속유산
사적
도 유형문화유산
도 기념물
도 문화유산자료
국가등록유산
무형유산
국가무형유산
도 무형유산
자연유산
천연기념물
명승
문화시설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청소년수련관
밀양아리나
밀양영화고등학교
Home
역사·문화
밀양관광
테마관광
역사·문화
축제 · 체험
음식.숙박.쇼핑
관광안내
이용안내
밀양 VR 투어
밀양 방문의 해
국가유산
밀양아리랑
박물관.기념관
국가유산
문화시설
문화유산
문화유산
무형유산
자연유산
PRINT
링크
SHARE
밀양시 페이스북
밀양시 트위터
밀양시 블로그
밀양시 인스타그램
밀양시 유튜브
밀양시 카카오스토리
도 문화유산자료
총
59건
의 문화유산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6
/ 6 Page)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검색
51
표충사 명부전(表忠寺 冥府殿)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사(表忠寺) 경내 남쪽편에 관음전(觀音殿)과 나란히 있는 명부전(冥府殿)은 저승의 유명계(幽冥界)를 사찰속으로 옮겨놓은 법당이다. 지장보살(地藏菩薩)을 위수(爲首)로 봉안 하고 있기 때문에 지장전(地藏殿)이라고 하기도 하고, 유명계의 심판관(審判官)인 시왕(十王)을 봉안하고 있기 때문에 시왕전(十王殿)이라고도 한다. 최초의 창건연대는 확실하지 않지만 임진왜란으로 회진(灰塵)되기 이전에 이미 명부전이 있었던 것 같다. 광해군 2년(1610년)부터 금당(金堂)을 비롯한 크고 작은 전각(殿閣)과 함께 복구가 이루어졌으나 숙종 5년(1679년)에 큰 화재를 만나 다시 소실(燒失)되었다. 숙종 7년(1681년)에 주지 도한(道閑)을 비롯한 신일(信日), 계화(戒和)등 승려들이 합심하여 새로 지었는데, 정조 24년(1829년)경에 절의 수호 관리가 어려워 건물이 퇴락하였다. 헌종 5년(1839년)경에는 표충사 중흥주(中興主) 월파선사(月坡禪師)에 의해서 명부전 자리가 서산(西山), 송운(松雲), 기허(騎虛)등 3대사(大師)의 영정을 모신 영당(影堂)으로 바뀌어졌다가, 철종 8년(1857년) 7월에 현재의 위치에 재건되었다. 1926년에 또 큰 화재로 소실되었던 것을 1929년에 복원하였으며, 현재의 건물은 1989년 개축한 것이다.
52
표충사 만일루(表忠寺 萬日樓)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사(表忠寺) 경내 서북편에 있는 만일루(萬日樓)는 H자형의 독특한 구조의 건축물로서 철종 11년(1860년)에 이 절의 방장(方丈)인 월암상인(月庵上人)이 그의 조실(祖室)인 혜원법사(慧遠法師)의 유풍을 떨치고자 발심(發心)하여 만일(萬日)의 기도 끝에 이룩한 건물인데, 불교의 48원(願)을 표증(表證)하는 48칸의 선실(禪室)을 108번뇌(煩惱)를 상징하는108평(坪)의 부지에 지어 처음에는 『동림고사(東林古社)』라고 이름하였다. 이 전각(殿閣)은 아미타불(阿彌陀佛)을 봉안하고 중생(衆生)을 구제하고자 사부대중이 만일회(萬日會)를 결성하여 정진하기도 하였던 곳으로, 정화 이후에는 무량수각(無量壽閣) 또는 서래각(西來閣)이란 이름으로 편액(扁額)되어 선방(禪房)으로 사용되었다. 이 건물의 중건을 계기로 경내 칠성전(七星殿) 뒷편의 요사(寮舍)와 고방(庫房)을 비롯한 부속 설비를 일제히 정비하고 사찰의 면모를 일신하여 "영남제일선원(嶺南第一禪院)"이란 현판을 새로 걸게 되었다. 1926년 큰 화재로 인하여 소실(燒失) 되었다가, 1929년에 중건되었으며 대한불교 조계종(曺溪宗) 통합종단의 초대 종정(宗正)을 역임하고 수행과 자비 교화로써 일생을 보낸 효봉 대종사(曉峰大宗師)께서 말년을 보내시다가 1963년 열반(涅槃)하신 곳이기도 하다. 현재의 건물은 1992년에 보수된 것이다.
53
퇴로리 이씨고가(退老里 李氏古家)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부북면 퇴로2길 26-1
문의처
이우성
소개
이 고가(古家)는 여주이씨(驪州李氏) 자유헌(自濡軒 李萬白:1656~1716)파의 종가집으로 1890년에 자유헌 이만백의 7대손인 항재 이익구(恒齋 李翊九:1838~1912)가 퇴로에 들어오면서 건립하여 100여년 동안 5대에 걸쳐 보존되어 오고 있다. 이 집은 기와를 얹은 토담으로 구획된 부지에 남향으로 지은 목조 기와집으로 지금 남아있는 건물은 정침(正寢)과 중사랑(中舍廊), 그리고 별채로 구성되어 있다. 정침은 7칸 , 측면 2칸 규모의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로 청덕당(淸德堂)이라는 당호를 가지고 있다. 중사랑은 정면 5칸, 측면 1칸 반의 맞배집으로 아들인 성헌 이병희(省軒 李炳憙)가 거쳐하면서 독서하던 곳으로 “성헌(省軒)”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청덕당 서편에는 종가 사당이 자리 잡고 있고, 별채는 청덕당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항재의 손자 후강 이재형(厚岡 李載衡:1891~1979)이 건립하였다. 안채와 사랑채, 동서익랑(東西翼廊)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정면 7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홑처마 팔작집으로 “사현합(思賢閤)” 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사랑채는 정면 5칸, 측면 1칸반 규모의 팔작집으로 쌍매당(雙梅堂)이라는 당호를 가지고 있고, “후강유서(厚岡幽棲)”, “담재(覃齋)”, “청덕고가(淸德古家)” 등의 현판이 걸려있다. 쌍매당 북측 담 밖의 천연정(天淵亭)과 퇴로 서쪽 산 기슭의 “서고정사(西皐精舍)”와 “한서암(寒棲庵)“ 등도 모두 이 마을 여주이씨와 관련된 건물들이다
54
금시당.백곡재(今是堂.栢谷齋)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활성로 24-184(용활동)
문의처
여주이씨문중
소개
금시당(今是堂)은 이광진(今是堂 李光軫:1513~1566)이 만년에 은퇴하여 학문을 닦고, 수양을 하기 위해 명종 21년(1566년) 밀양강변에 창건한 별업(別業)이다. 금시당(今是堂)이란 명칭은 중국 당 시인 도연명의 ‘귀거래사(歸去來辭)’ 중의 “각금시이작비(覺今是而昨非)”라는 문장에서 취한 것이다. 이광진은 명종때 문과에 급제하여 한림옥당(翰林玉堂), 각조 랑관(各曹 郞官), 사간원 헌납(司諫院 獻納), 사헌부 장령(司憲府 掌令)과 집의(執義), 사유(師儒) 등 요직을 두루거쳐 좌승지(左承旨)에 올라 명망이 높았다. 금시당 이광진은 별업을 조성한 그 해에 별세하였으므로 그의 아들 근재 이경홍(謹齋 李慶弘)이 선친의 유지를 이어 받아 후진을 양성하는 강학소(講學所)로 사용했다. 금시당 이광진이 창건한 건물이 임진왜란때 불타버렸으므로 임란후 영조 19년(1743)에 그의 5대손인 교남처사 백곡 이지운(嶠南處士 栢谷 李之運:1681~1763)이 이를 복원하였다. 이 별업을 복원한 이지운을 추모하기 위해서 다시 이지운의 6대손인 만성 이용구(晩醒 李龍九)가 주관하여 철종 11년(1860)에 경내에 백곡재(栢谷齋)를 새로 지었다. 현재의 건물은 금시당의 10대손 무릉옹 이종원(武陵翁 李鍾元)과 11대손 만성 이용구가 문중의 뜻을 모아 고종 4년(1867)에 건물을 해체하고 크게 중수한 후의 모습이다. 금시당은 정면 4간, 측면 2간 홑처마 팔작집으로, 평면은 좌측부터 마루 2간, 온돌방 2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고직사에서 정자 영역에 이르는 동선, 경관 등을 고려하여 온돌방을 고직사 쪽에 두고, 강변 쪽에 개방된 마루를 시설한 형태이다. 대청마루 좌측면과 후면 및 온돌방 배면에 쪽마루를 달아냈다. 柱樑作은 초익공형식으로, 익공쇠서를 물익공처럼 둥글게 깎았다. 익공쇠서의 뒤는 단부를 2단으로 깎았는데, 윗부분은 사절한 형태이고, 그 하부는 반원형으로 깎았다. 상부가구는 5량가로 대들보 위에 제형 판대공을 놓아 종보를 받고 있다. 건물 사면의 주간에는 창방과 굴도리 받침장여 사이에 소로를 끼워 수장했다. 백곡서재(栢谷齋)는 금시당과 ㄱ자형으로 배치된 건물로, 평면형식과 건축수법에서 금시당과 매우 유사하다. 정면 4간, 측면 2간 홑처마 팔작집으로, 평면은 정면 좌측부터 온돌방 2간, 마루 2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방간에는 사분합들문을 달아 공간의 융통성을 높였다. 온돌방의 천장은 우물반자이다. 백곡재의 주량작(柱樑作)은 초익공식으로 도리는 굴도리를 사용하였다. 익공쇠서의 단부는 직절한 형태이다. 상부가구는 5량가로 대들보위에 판대공을 놓고 종보를 지탱하였다. 외기․중도리사이․툇간 상부에는 우물반자를 시설하였다. 마루의 귀서까래는 선자연으로 장식하였으며, 대들보와 선자연 등에 태극문양을 그려 놓았다.
55
교동손정식씨고가(校洞孫正植氏古家)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향교1길 2-11(교동)
문의처
손정식
소개
밀양시 교동(校洞)지역에 집성촌(集成村)을 이루고 있는 밀양손씨(密陽孫氏)고가(古家)는 남부지방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웅장(雄壯)한 멋과 건축물의 구조(構造)와 배치(配置)에 여유를 한껏 부린 전통한옥(傳統韓屋)의 형식(形式)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1. 건물의 연혁 : 사랑채의 상량문(上樑文)에 의하면 1871년에 건립된 것으로 보이며 서촌(西村)에 위치하고 있다. 2. 배치 : 안채를 중심으로 ㄱ자형의 사랑채와 곳간채가 ㅁ자형 배치를 이루고 있다. 중문채가 사랑채에 이어져 있으며 안마당을 중심으로 모든 집이 연결되어 있다. 문간채는 최근에 지어진 건물이다. 3. 평면 ① 안채 : 7칸의 3량(樑)구조로 맞배지붕에 부섭지붕이 첨가(添加)되어 있다. 전퇴(前退)가 있고 부분적으로 후퇴(後退)가 있다. 부엌이 증대되어 지붕처리에 변화(부섭지붕)가 있으며 부엌 출입구(出入口) 처리가 독특하다. ② 사랑채 : 4칸의 3량구조를 기본으로 4칸이 직각으로 이어져 있으며 3칸의 중문채가 평행으로 연결되고 있다. 방(房)수가 증가하여 지능분화 (機能分化)가 이루어 졌으며, 뒤쪽 마루에 의해 안마당과 연결되고있다. 전면의 기둥은 원주(圓柱)이다.
56
교동손병준씨고가(校洞孫秉俊氏古家)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향교1길 21
문의처
손병준
소개
밀양시 교동(校洞)지역에 집성촌(集成村)을 이루고 있는 밀양손씨(密陽孫氏)고가(古家)는 남부지방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웅장(雄壯)한 멋과 건물의 구조(構造)와 배치(配置)에 여유를 한껏 부린 전통한옥(傳統韓屋)의 형식(形式)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1. 건물의 연혁 : 사랑채의 상량문(上樑文)에 의하면 1886년에 건립된 듯 하며 교동에서도 서촌(西村)에 위치하고 있다. 2. 배치 : 병렬형(竝列形)의 배치형식을 기본으로 문간채, 사랑채, 곳간채에 의해 사랑 마당과 안마당으로 구분되고 있다. 곳간채가 안마당에 놓여 있어 작업기능은 안마당에서 이루어진 듯 하다. 3. 평면 ① 안채 : 7칸의 3량(樑) 구조로 합각지붕이다. 전.후퇴(前.後退)집으로 후퇴가 발달하여 겹질화 되고 있다. 내부는 개조(改造)되어 변모된 상태이며 부엌부분은 특히 심하다. 대청 뒷 툇마루도 수장공간(受臟空間)으로 개조되었으며 안채에 마루방이 있는 점이 특이하다. ② 사랑채 : 4칸의 5량구조로 합각지붕이며 전퇴(前退)가 있고 부분적으로 후퇴(後退)가 있다. 후대(後代)에 사랑방 측면이 부엌으로 확장(攫張)되고 그 부분은 눈썹지붕으로 처리되었다. 전면 기둥은 원주(圓柱)이다. 4. 기타 : 문간채는 최근에 건립된 건물이며 곳간채의 넓은 광(庫房)들이 이 집의 가세(家勢)를 짐작케 한다.
57
교동손병순씨고가(校洞孫秉純氏古家)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향교3길 12(교동)
문의처
손병순
소개
밀양시 교동(校洞) 지역에 집성촌(集成村)을 이루고 있는 밀양손씨(密陽孫氏) 고가(古家)는 남부지방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웅장(雄壯) 한 멋과 건물의 구조(구조)와 배치(배치)에 여유를 한껏 부린 전통한옥(傳統韓屋)의 형식(形式)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1903년부터 1945년까지 경부선(京釜線), 철도(鐵道) 부설과 저수지 축조사업 등 대규모 사업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당시 중국과 러시아, 일본 등지에서 건너온 토목(土木), 건축(建築) 등 각분야의 기술자(技術者)들이 대량으로 투입되면서 밀양지역의 건축양식(建築樣式)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들 기술자들이 조선시대 남부지방의 대표적인 건축양식을 잘 간직해온 밀양지방의 건축물에 일본식(日本式) 가옥의 실용적인 내부구조와 적별돌과 화강석을 이용한 중국식(中國式)의 건설함을 융화시켜 냄으로써 이 고가는 조선시대와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는 전통한옥의 변천과정(變遷課程)을 조명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1. 건물의연혁 : 건립년대를 정확히 알 수 없으나 1900년대 전후로 추정된다. 2. 배치 : 안채, 사랑채가 한 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마당, 사랑마당으로 구분된다. 안마당에 있는 부속채는 최근에 건립된 것이나 원래 그 자리에는 곳간채가 있었다고 한다. 도시에서 좁은 대지에 건립된 도시형(都市形) 한옥의 배치유형 특성을 잘 보여주는 예(例)이다. 3. 평면 : 안채는 정면 6칸, 측면 3칸의 전.후퇴(前.後退) 집(맞배지붕)으로 후퇴가 발달하여 겹집화되고 있다. 전면 기둥은 원주(圓柱)이고 부엌부분이 확장되어 사랑채와 연결되고 있다. 사랑채는 3칸 규모이고 전퇴가 있다. 5칸의 중문채가 사랑채에 겹집으로 이어져 있어 한 몸체를 이루고 있다. 미닫이문의 방(房)은 본래 광(庫房)이였는데 최근에 방으로 개조(改造)되었다.
58
교동 손대식씨 고가(校洞孫大植氏古家)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향교2길 4-7(교동)
문의처
손대식
소개
밀양시 교동(校洞)지역에 집성촌(집성촌)을 이루고 있는 밀양손씨(密陽孫氏) 고가(古家)는 남부지방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웅장(雄壯)한 멋과 건물의 구조(構造)와 배치(配置)에 여유를 한껏 부린 전통한옥(傳統韓屋)의 형식(形式)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1903년부터 1945년까지 경부선(京釜線) 철도(鐵道) 부설과 저수지 축조사업 등 대규모 사업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당시 중국과 러시아, 일본 등지에서 건너온 토목(土木), 건축(建築) 등 각 분야의 기술자(技術者)들이 대량으로 투입되면서 밀양지역의 건축양식(建築樣式)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들 기술자들이 조선시대 남부지방의 대표적인 건축양식을 잘 간직해온 밀양지방의 건축물에 일본식(日本式) 가옥의 실용적인 내부구조와 적벽돌과 화강석을 이용한 중국식(中國式)의 견실함을 융화시켜 냄으로써 이 고가는 조선시대와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는 전통한옥의 변천과정(變遷課程)을 조명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1. 건물의 연혁 : 건립년대는 19C 후반으로 추정된다. 안채와 사랑채가 먼저 건립되고 가세가 번성함에 따라 규모가 확장된 것으로 보인다. 2. 배치 : 안마당, 사랑마당, 행랑마당의 구분이 명확한 서울식 배치 형식으로 구성방식은 ㄷ자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맨 뒤쪽에 별도의 곳간채와 행랑채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행랑마당은 통로적인 기능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외부에서 안채로 통하는 별도의 중문이 있다. 3. 평면 ① 안채 : 6칸반의 3량(樑) 구조로 맞배지붕에 부섭지붕이 첨가되어 있다. 전.후퇴(前.後退) 집으로 부분적으로 후퇴가 배가되어 겹집화 되고 있으며 부엌증대에 따른 지붕면의 처리(부섭지붕)가 독특하다. ② 사랑채 : 원래는 4칸 규모인데 일제말에 증축(增築)하여 현재와 같은 T자형을 이루고 있고 겹집화 되었으며 부엌과 정지방이 있는 점이 특이하다. 4. 기타 : 대문은 소슬대문이며 형의 안사랑채가 안채와 연하여 있다. 사랑채는 증축과정에서 나타난 일제의 영향을 받아 처리된 세부수법은 주목할만한 사항이다.
59
교동 손씨고가(校洞 孫氏古家)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향교3길 17(교동)
문의처
손병문
소개
밀양시 교동 밀성(密城) 손씨(孫氏) 고택(古宅) 가운데 "만석(萬石)군집"으로 불린 99칸의 저택인데, 숙종연간(1659-1674)에 인묵재(認默齋) 손성증(孫聖曾)이 지은 것으로 전해지므로 약 3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집채가 많고 넓은 정원과 마당의 면적 때문에 그 택지가 1천평이 넘으며 건물의 배치 형식도 마당을 중심으로 안채와 사랑채등 내외 생활의 공간 구분이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동편에 ㄱ자로 자리잡은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왼편에 누마루의 날개가 달린 큰 사랑채가 서있고, 그 맞은편 중문을 통하여 작은 사랑채가 별도의 공간을 이루고 있다. 넓은 사랑마당을 지나 안채로 들어서는 또 하나의 중문을 거치면 넓은 내정(內庭) 북쪽에 7칸 2열의 큼직한 이 집의 정침이 자리잡고 있다. 안채를 중심으로 그 전면과 측면에는 창고, 행랑방, 찬간 등을 설치한 별채 건물이 ㅁ자로 배치되어 있으며 안채 왼쪽뒷편 높다란 곳에는 가묘(家廟)를 안치하였다. 큰 사랑채 뒤꼍과 작은 사랑채 앞뜰에는 각각 널찍한 정원을 꾸며 정서공간으로 두었으며, 안채의 뒤꼍에는 장독대의 시설을 특이하게 해 놓았다. 이 고가는 후방에 작은 구릉을 사이에 두고 밀양향교(密陽鄕校)가 자리잡고 있으며 마을 전방으로 아동산(衙東山)을 바라보고 있는 남향집으로 옛부터 장자(長子)의 명당(明堂)으로 일컬어 오고 있다.
1
2
3
4
5
6
첫페이지
이전10페이지
4
5
6
다음10페이지
끝
만족도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매우 만족
(5점)
만족
(4점)
보통
(3점)
불만족
(2점)
매우 불만족
(1점)
의견:
등록
담당자 :
문화예술과
전화 :
055-359-5641
이전배너보기
다음배너보기
배너일시정지
밀양시청
문화체육관광부
경남관광 길잡이
한국도로공사
물사랑 홈페이지
대한민국 구석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