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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충사소장유품(表忠寺所藏遺品)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사(表忠寺) 유물전시관(遺物展示館)에 소장된 유물의 대부분이 사명대사께서 사용하시던 유품들이다. 그 중에는 1604년 강화사(講和使)로 일본에 갔을 때 선물로 받은 대형 목탁(木鐸)과 북(鼓)등이 있으며 소장유품의 수량은 총 200여점에 이르는데 우선 문화재로 지정 받은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조선강화사 호송(朝鮮講和使 護送)에 관한 문서 1매, 39×26cm 2. 포로동포 송환(捕虜同胞 送還)에 관한 문서 1매, 39×26cm 3. 포로동포 송환(捕虜同胞 送還)에 관한 문서 1매, 표구51×148cm 4. 목재연엽형오함(木材蓮葉形五艦) 1조(5점), 외기 9.8×22.5cm 5. 연(輦 : 가마의 일종) 2대, 310×132×66cm 6. 표충사지목판(表忠寺誌木板) 1조(2매), 59×31cm 7. 금강경 목판(金剛經 木板) 1조(10매), 외54×26cm, 내44.5×18cm 8. 표충사사적비문음각판(表忠寺事蹟碑文陰刻板)1조(4매) - 외89×49cm, 내56.5×30.8cm 9. 서산.송운대사비명음각판(西山.松雲大師碑銘陰刻板) 1조(6매) - - 외115×72.5cm, 내95×52.5cm 10. 팔양경목판(八陽經木板) 1조(9매), 외59×27.5cm, 내40×26cm 11. 태상현허북두본명연생진경목판(太上玄虛北斗本命延生眞經木板) 1조(6매) - 외45×37.8cm, 내34×25cm 12. 불설아미타경(佛說阿彌咤經 : 漢文板) 1조(5매) - 외47.5×26.5cm, 내20.5×27cm 13. 불설아미타경(佛說阿彌咤經 : 한글판) 1조(5매) - 외49.5×27cm, 내27×19cm 14. 광명경목판(光明經木板) 1조(5매), 외47×27cm, 내26.3×18cm 15. 불설고왕관세음경목판(佛說高王觀世音經木板 1조(4매) - 외50.5×27cm, 내27×19cm 16. 대화상왕장하목판(大和尙王帳下木板) 1조(13매), 45.5×38.13cm 17. 타라니진언목판(陀羅尼眞言木板) 1매, 81×29.5cm 18. 타라니목판(陀羅尼木板) 1매, 80×28cm 19. 호계첩목판(護戒牒木板) 1매, 107×50cm
22
표충사 석등(表忠寺 石燈)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사(表忠寺) 경내에 있는 보물 제467호인 표충사3층석탑(表忠寺三層石塔)의 동쪽에 서 있는 이 석등(石燈)은 방형(方形)으로 된 지대석(地大石)과 원형(圓形)으로 된 하대석(下臺石)이 한 개의 돌로 이루어져 있으나 그 일부가 부서진 상태이다. 하대석은 낱장의 연꽃잎 모양 8매가 둘레에 고루 조각되어 있고, 각형(角形) 1단의 받침으로 8각의 간주(竿柱)를 받치고 있다. 간주(竿柱)에는 명문(銘文)이나 조각(彫刻) 등이 전혀 없고 중대석(中臺石)에도 하대석 처럼 낱장의 연꽃잎 모양 8매가 조각되어 있다. 화사석(火舍石)은 부등변(不等邊)의 8각형으로 4면에는 장방형(長方形)의 화창구(火窓口)가 나 있다. 옥개석(屋蓋石) 추녀에는 낙수(落水) 홈이 있고, 옥개(屋蓋)의 이면에는 8구(區)의 희미한 안상(眼象)이 있으며 화사석(火舍石)과 연결되어 있다. 전각(轉角)의 반전(反轉)은 경쾌하며 옥개석(屋蓋石) 윗면 중심에 낱장의 연꽃잎 모양 13매가 둘려져 있으며 정상에 보주(寶珠)를 꽂도록 되어 있다. 보주(寶珠)는 복발형(覆鉢形) 2단의 몰딩 받침위에 원좌(圓座)를 두르고 그 위에 연봉오리 1개를 얹었는데, 석등(石燈)은 대체로 완형(完形)이지만 간주석(竿柱石), 화사석(火舍石), 보주(寶珠) 등은 뒤에 보수(補修)된 흔적이 있다. 조각의 특징으로 볼 때 통일신라시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23
표충사 대광전(表忠寺 大光殿)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이 대광전(大光殿)은 표충사(表忠寺)의 주불전(主佛殿)으로 중앙에 석가여래좌상(釋迦如來坐像), 동쪽에 약사여래좌상(藥師如來坐像), 서쪽에 아미타여래좌상(阿彌陀如來坐像)등 삼존불(三尊佛)을 봉안 하고 있다. 건물은 석조(石造)로 된 축대(築臺)와 기단(基壇)위에 웅장하게 건립되었으며 초석(礎石)은 새로 만든 가공석(加工石)을 사용 하였다. 건물의 모양은 단층 팔작(八作) 지붕으로 목조와가(木造瓦家)이며 정면(16.3m) 5간(間), 측면(8.9m) 3간(間)의 화려(華麗)한 다포(多包)집 양식이다. 정면(正面) 기둥 사이는 중앙의 3간(間)이 동일하고 좌우변(左右邊) 2간(間)은 퇴(退)를 뺀 규격인데 간(間)마다 빗살문(文)의 분합문(分閤門)을 달았다. 기둥 윗몸에 창방(唱榜)을 짜돌려 그 위에 평방(平枋)을 둘렀으며 내외로 삼출목(三出目)의 갖은 공포(공包)로 짜 올렸다. 내부 중도리 중간에는 우물 천장(天井)이 있고 그 좌우의 충량(衝樑)은 용신(龍身)으로 장식하여 대들보 위에 얹었다. 천장(天井)과 공포(공包)가 맞닿은 부분에는 연당초(蓮塘草)와 조수문(鳥獸文)등 갖은 문양(文樣)을 새겼고 주존불(主尊佛)의 뒷벽을 장식한 삼천후불(三千後佛)의 탱화(탱畵)와 함께 건물 내부가 온통 조각과 그림으로 장식한 듯한 복잡성과 화려함을 나타내고 있다. 불단(佛壇)도 건물과 동시에 만들어 졌는데 3단의 단신(壇身)에는 안상(眼象)으로 구획하여 화초(花草), 당사자(唐獅子), 운문(雲文) 등을 섬세하게 새기고 그렸다. 불단(佛壇) 상부의 보개(寶蓋)는 정자형(丁字形)이며 포작(包作)으로 구조되고 천장부는 용(龍)과 구름무늬로 장식하였다. 내외부를 통하여 금단청(金丹靑)을 하였다. 현재의 대광전(大光殿)은 1926년에 큰 화재로 인하여 1929년에 중창한 건물인데, 본래 영정사(靈井寺 : 표충사의 옜이름) 건립 당시의 원위치로 추정되는 보물 제467호 표충사삼층석탑(表忠寺三層石搭)을 중심으로 단탑형(單塔形) 가람(伽藍) 배치상태를 고려해 보면 정전(正殿)으로서의 대광전(大光殿)은 그 위치와 건물의 좌향(坐向)에 의문이 있으므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24
표충비(表忠碑)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무안면 동부동안길 4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비는 영조18년(1742년) 10월에 임진왜란 당시에는 승병을 이끌고 왜병을 크게 무찔렀고, 종전후에는 회답겸쇄환사(回答兼刷還使)로 일본에 건너가 전쟁포로로 끌려간 조선인들을 환국시킨 사명대사의 충성심을 기리기 위해 대사의 5대 법손인 태허당(泰虛堂) 남붕선사(南鵬禪師)가 경북 경산(慶山)에서 돌을 채취(伐石)해와 현재의 자리에 세운 것으로 좌대를 포함한 총높이는 380cm, 비신의 높이 275cm, 너비 98cm, 두께 56cm의 거대하고 장중한 오석비(烏石碑)이다. 비석의 정면에는 “유명조선국밀양표충사송운대사영당비명병서(有明朝鮮國密陽表忠祠松雲大師靈堂碑銘竝書)를 새기고, 뒷면과 옆면에는 ”서산대사비명(西山大師碑銘)“과 ”표충사사적기(表忠祠事蹟記)“를 음각하였는데, 정면에 새긴 비문의 내용은 사명대사 임유정 스님이 무안면 고나리에서 아버지 임수성(任守成)과 어머니 달성서씨(達成徐氏) 사이에서 태어나시어 67세로 일생을 마감하기까지 54년에 걸친 승려생활을 하신 행적과 함께 임진(壬辰). 정유왜란(丁酉倭亂)때에 빛나는 구국의 충렬을 찬양한 것으로 영조때 상신(相臣)인 도곡 이의현(陶谷 李宜顯)이 글을 짓고, 퇴어 김진상(退漁 金鎭商)이 글씨를 썼으며, 영상을 지낸 지수제 유척기(知守齊 兪拓基)가 전액(篆額)을 썼다. 이 비석은 일명 “땀흘리는 비(汗碑)”라고도 하여 국가적으로 큰 어려움이나 전쟁 등 변란의 징후가 있을때 비면에 자연적으로 땀방울이 맺혀서 마치 구슬땀 처럼 흐르는데 이것을 두고 사람들은 나라와 겨레를 염려하는 사명대사의 영험(靈驗)이라고 하여 신성시하고 있다.
25
추천선생.성은당문집책판(鄒川先生.星隱堂文集冊版)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용평로 477-17(교동)
문의처
밀성손씨종중
소개
이 책판(冊板) 83장은 밀성손씨(密城孫氏) 종중(宗中)에서 관리하고 있는 추천(鄒川) 손영제(孫英濟) 선생과 성은당(星隱堂) 손석좌(孫碩佐) 선생의 문집(文集)이다. 추천(鄒川) 손영제(孫英濟) 선생은 조선조 명종 때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 성균관전적(成均館典籍) 등을 역임했으며, 예안현감(禮安縣監)으로 부임 해서는 퇴계(退溪 : 李滉)의 문하에 나아가 강학(講學), 문정(問政)하면서 도산서원(陶山書院)을 병설(竝設)하였다. 성은당(星隱堂) 손석좌(孫碩佐) 선생은 현종 때 진사(進士)로서 일찍이 경사(經史)와 시(詩)에 능(能)하여 성균관(成均館) 유생(儒生)들의 숭앙(崇仰)을 받았는데 만년에 입신(立身)할 것을 권유 받았으나 "공(功)은 부귀이달(富貴利達)이 스스로 정분이 있는 것이라"고 사양하며 스스로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학문에만 전념한 학자이다.
26
천진궁(天眞宮)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중앙로 324(내일동)
문의처
밀양시
소개
천진궁(天眞宮)은 영남루 경내의 북쪽에 있는 건물이다. 이 자리는 본래 현종 6년(1655년)에 부사(府使) 홍성구(洪聖龜)가 창건한 요선관(邀仙官)이었는데 이 건물은 본래 전패(殿牌)를 봉안한 공진관(拱辰館)의 부속 건물로서 경종 2년(1722년)경부터 공진관(拱辰館)을 대신하여 전패(殿牌)를 보관했던 객사(客舍)로 추정된다. 그 후 영조 15년(1739년)에 불타버린 것을 영조 25년(1749년)에 부사 신준(申晙)이 재건하였으며, 헌종 10년(1844년)에 부사 이인재(李寅在)가 다시 크게 보수하였는데, 이 때 일주삼문(一柱三門)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1910년에 경술국치(庚戌國恥)를 당하여 전패(殿牌)가 땅에 묻히고 객사의 기능도 해제된 채 일본(日本) 헌병(憲兵)들에 의해서 옥사(獄舍)로 강점(强占) 당하기도 했다. 1952년부터 단군봉안회(檀君奉安會)가 발족되어 단군(檀君) 및 삼국의 시조왕(始祖王), 고려 태조의 위패(位牌)를 모시면서 대덕전(大德殿)이라 이름을 짓고 해마다 음력(陰曆) 3월 15일을 어천대제(御天大祭)로, 10월 3일을 개천대제(開天大祭)로 하여 춘추(春秋)로 향사(享祀)를 올려오다가, 1957년 본전(本殿)과 일주삼문(一柱三門)을 다시 수리하여 단청(丹靑)을 하고 종전 "대덕전(大德殿)"을 "천진궁(天眞宮)"으로 정문을 만덕문(萬德門)이라 고쳐 오늘에 이르렀다. 천진궁(天眞宮)의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이출목(二出目)의 주심포식(柱心包式)으로 단층 팔작(八作)의 겹처마 집이다. 기단(基壇)은 두단으로 되어 있는데, 계단 없이 출입되는 낮은 단이다. 전면에만 문이 있고 나머지 3면은 심벽(心壁)으로 둘러 막았다. 전면의 중앙은 사분합문(四分閤門)을, 양쪽 칸은 판벽(板璧) 사이에 두 여닫이문만을 달았다.
27
점필재문집책판(점畢齋文集冊版) 및 이존록(彛尊綠)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부북면 예림서원로 128
문의처
예림서원
소개
1. 점필제문집책판(점畢齋文集冊板) 이것은 영남사림학파(嶺南士林學派)의 개조(開祖)인 점필재(점畢齋) 김종직(金宗直 : 1431-1492)선생의 시문을 모은 문집책판이다. 이 문집은 성종 24년(1493년)에 그의 생질이며 제자인 강중진(姜仲珍 : 홍문관 수찬 姜伯珍의 동생)이 선생의 초고를 모으고 저자(著者)의 문도(門徒)인 송계(松溪) 조위(曺偉 : 점필재의 처남)에게 편집을 부탁하여 만든 원고가 성종(成宗)이 보신후 미처 간행하지 못한 터에 무오사화(戊午士禍)로 인하여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다. 강중진(姜仲珍)이 다시 나머지 글을 모아서 중종 12년(1520년)에 선산(善山)에서 당시 군수의 협조로 목판(木板)으로 간행한 것이 초간본(初刊本)이다. 그 뒤 여러차례의 수정, 보완, 교정, 보각(補角)하여 오늘에 이른 것이다. 시집(詩集) 23권, 문집(文集) 2권, 도합 25권이며 년보(年譜), 무오사적(戊午士蹟), 문인록(文人錄) 등이 부록으로 붙어있고 예림서원(禮林書院)에 보존되고 있다. 2. 이존록책판(彛尊錄冊板) 이 책판은 김종직의 부친인 강호(江湖) 김숙자(金淑滋 : 1389-1456)의 가계(家系), 사적(事蹟), 언행(言行) 등에 관한 기록으로, 한 사대부(士大夫) 가문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살아 왔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사료(史料)인데, 점필재가 직접 저술(著述)하고 송계 (松溪) 조위(曺偉)가 서문(序文)을, 강백진(姜伯珍)이 발문(跋文)을 썼다. 김종직의 외조부 박홍신(朴弘信)과 첫째부인 박(朴)씨의 행장을 덧붙힌 책으로 상.하 양권(兩卷) 1책(71장(張))으로 되어있는데 연산군 3년(1497년)에 발간한 것은 임란(壬亂)때 불타없어지고 이후 1709년에 중간(重刊),1892년에 삼중간(三仲刊)하여 예림서원(禮林書院)에 보관 중이다.
28
오우선생실기책판(五友先生實記冊板)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삼랑진읍 삼랑1길 32-17
문의처
여흥민씨문중
소개
점필재(점畢齋) 김종직(金宗直)의 문인(門人)이였던 욱재(勖齋) 민구령(閔九齡)이 중종 5년(1510년) 경에 삼랑루(三朗樓)가 있던 자리에 정자 하나를 짖고, 아우인 경재(敬齋) 민구조(閔九詔), 우우정(友于亭) 민구연(閔九淵), 무명당(無名堂) 민구주(閔九疇), 삼매당(三梅堂) 민구서(閔九敍)등과 더불어 5형제가 베게를 나란히 하여 기거하면서 학문을 닦고 실천하며 형제간의 우애(友愛)가 출천(出天)하여 향도(鄕道)에 그 평판이 자자하였기로 이 민씨(閔氏) 오우(五友)의 효우(孝友)와 덕행(德行)을 추모하여 사림(士林)에서 그들의 시(詩)와 문적(文蹟), 행적(行蹟)등을 판각한 것인데 오우정(五友亭)에 보관되고 있다.
29
예림서원(禮林書院)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부북면 예림서원로 128
문의처
예림서원
소개
예림서원은 영남 유림(儒林)의 종장(宗匠)인 점필재 김종직(金宗直)을 사숙(私淑)하던 사립 교육기관이었다. 서원내 육덕사에는 문충공(文忠公) 점필재 김종직을 주벽(主壁)으로, 동쪽에 증(贈) 도승지(都承旨) 오졸재 박한주(迕拙齋 朴漢柱), 서쪽에 처사(處士) 송계 신계성(松溪 申季誠)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밀양 유림에서는 매년 3월과 9월 상정일(上丁日)에 향사(享祀)를 지내고 있다. 본래는 명종 22년(1567)에 당시 부사(府使) 이경우(李慶祐)가 밀양 유림의 요청으로 퇴계 이황(退溪 李滉)의 자문을 받아 자씨산(慈氏山)아래 영원사 옛터인 덕성동(지금의 밀양시 용활동)에 서원을 짓고 덕성서원(德城書院)이라고 했다. 그후 인조 13년(1635)에 지금의 상남면 예림리로 옮겼으며, 숙종 6년(1680)에 묘우(廟宇)가 소실되어 다시 지금의 부북면 후사포리(後沙浦里)로 옮겨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후에도 여러 차례 중수했으며 고종 8년(1871)에는 대원군의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으로 강제 훼철되었다. 고종 11년(1874)에 밀양 사림(士林)의 노력으로 강당 5칸과 동서제(東西齊)등 부속건물을 중건 보수하였으며, 1945년 광복후 사액(賜額) 현판을 다시 달았다. 1971년에 강당을 중수했으며, 1974년에 육덕사(育德祠)와 내삼문인 정양문(正養門)을 건립하고, 1975년 3월 상정일에 복원 고유제를 거행하였다. 예림서원은 육덕사, 정양문, 강당, 동제, 서제, 양몽제(養蒙齊), 독서루(讀書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치형식은 야트막한 경사지에 전학후묘(前學後廟) 형식으로 건물을 배치했다. 사당인 육덕사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주심포집으로 지붕을 맞배지붕으로 처리하였다. 사당 앞쪽에 자리잡은 강당은 정면 6칸, 측면 2칸의 팔작집으로, 평면은 가운데 3칸을 대청을 두고 좌우 협간(夾間)에 온돌방을 배설한 형태이다. 외삼문을 겸한 독서루 주변에는 김종직이 남긴 『이존록(彛尊錄)』과 『점필재문집(佔畢齋文集)』의 목판을 보관한 장판고(藏板庫) 및 제기고(祭器庫)가 위치하고 있으며, 강당의 우측에는 고직사(庫直舍)가 자리 잡고 있다. 예림서원은 조선후기 서원건축의 배치형식과 공간구성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서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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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헌공실기책판(英憲公實記冊板)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청도면 두곡3길 43-16
문의처
청도김씨문중
소개
이 책판은 고려중기 평장사(平章事)를 지낸 영헌공(英憲共) 김지대(金之岱)가 그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전쟁터에 종군(從君)하면서 지은 시(詩)와 그의 행적(行蹟) 등에 관한 기록을 후손들이 모아 판각(板刻)한 44장을 말한다. 그의 후손들은 영헌공(英憲公)의 종군시(從軍詩) "국환신지환 친우자소우 대친여보국 충효가쌍수(國患臣之患 親憂子所憂 代親如報國 忠孝可雙修)"에서 충효쌍수(忠孝雙修)의 위업을 숭상하기 위해서 쌍수당(雙修堂 : 南溪書院)을 짓고 이 책판을 보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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