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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 영산정사 석조여래좌상(密陽 靈山精舍 石造如來坐像)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무안면 가례로 233
문의처
김용대
소개
영산정사(靈山精舍)에 소장되어 있는 석조약사여래좌상(石造藥師如來坐像)은 통일신라시대 초기인 8세기경 조성된 불상이다. 약사여래는 중생의 아픈 곳을 치료해 준다는 의미로 약사유리광여래(藥師琉璃光如來), 또는 대의왕불(大醫王佛)이라 불리는 부처이다. 오랜 풍화 속에 두부(頭部)는 부식(腐植)과 마모가 심하게 진전되어 부분적으로 보수하고 접합하였다. 등 뒤에서부터 몸 전체를 휘감고 있는 통견의(通絹衣) 가사(袈裟)는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나 있으며, 단겹(單裌)으로 남아있는 좌대(座臺)의 연꽃모양의 앙련(仰蓮)은 가히 예술적이다. 또한 오른쪽 수인(手印)은 시무외인을 쥐고 고통의 중생을 구제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어 끊임없이 계속되었던 전쟁과 가뭄, 기근 속에서 갈망했던 백성들의 신앙의 형태를 이 수인에서 여실히 느낄 수 있다. 불상의 전체적인 균형이나 조형미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2
밀양 여여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密陽 如如精舍 木造觀音菩薩坐像)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삼랑진읍 행곡1길 180-158
문의처
여여정사
소개
이 불상은 허리는 세우고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자세이다. 소형의 불상이지만 머리가 큰 조선후기 불상의 일반적인 특징을잘 따르고 있으며, 어깨와 다리가 이루는 비례가 좋은 편이다. 수인은 아미타인으로 양손 모두 엄지와 중지를 맞대어 오른손은 손등을 위로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하였다. 방형의 얼굴에 눈은 가늘면서 작은 편이며, 눈썹선이 희미하고, 이어지는 코는 크고 뭉퉁한 편이다. 입가에는 옅은 미소가 있으며, 전체적으로 환미감이 있는 조각기법을 보여주어 상(像)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부드럽고 인상은 자비롭다. 법의는 변형통견식(變形通絹式)으로 왼쪽어깨에 편삼을 입고 그 위에 입은 대의는 왼쪽 어깨를 덮고, 오른쪽 어깨를 살짝 덮어 흘러내린다. 오른쪽 어깨의 대의 가장 안쪽 주름이 강조되어 깃처럼 내린 것이나 배 앞에 서 편삼과 대의자락이 대칭을 이루며 도식적인 형태를 띠는 것은 이 불상을 조각한 진열이라는 화승(畵僧)의 개인적이자 시기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또한 발목을 감아 내려오는 둥근 끝단의 3개 옷주름이나 왼쪽 무릎 위에 흘러 내리는 넓적한 소매자락 역시도 진열이 1701 년에 제작한 경기도 고양 상운사 불상과 매우 닮아 있어 그의 조각적인 특징을 잘 보여준다. 소형의 불상이지만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북장물(腹藏物)이 남아 있는 중요한 불상이다. 복장발원문에는 이 불상의 원소장처가 적조암(寂照菴)이라고 밝히고 있는데, 여기에 등장 하는 흥보나 사흘, 별좌나 도감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범어사지(梵魚寺誌)』에 모두 기록이 남아 있으며, 불상을 조각한 화승 역시 범어사 비로전과 관음전의 불상을 중수, 조성한 인물 들이다. 따라서 적조암은 범어사와 관련된 암자(庵子)로 추정되는데 1722년은 범어사 비로 전과 관음전의 불상중수와 신조성이 이루어진 해로 이러한 생각을 더욱 뒷받침해 준다. 여 여정사의 목조관음불상은 소형이지만 진열의 작품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13
밀양부은사석조아미타불좌상(密陽父恩寺石造阿彌陀佛坐像)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삼랑진읍 천태로 451-94
문의처
부은사
소개
이 불상은 허리로부터 서서히 굽어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자세이다. 머리가 큰 조선후기 불상의 일반적인 형태를 따르고 있으며, 상반신에 비해 무릎이 높은 편이다. 수인은 오른손은 손등을 위로 해 가지런히 내리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하여 중지와 약지를 구부려 엄지와 맞대고 있는데, 아미타인의 오른손을 촉지인과 같이 표현하여 석조 조각기술의 한계를 보여준다. 머리는 육계와 구분이 없이 둥글며 그 경계에 반원형의 중간계주와 정수리에 원통형 계주를 각각 두었으며, 작은 나발이 조밀하게 조각되어 있다. 넓은 방형의 얼굴은 턱과 볼을 둥글게 깎아 양감이 느껴지며, 가늘면서 길게 그은 반개한 눈, 눈썹에서 이어지는 짤막한 듯한 코는 양측의 콧방울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일반적인 조선후기 불상들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 작은 입술의 희미한 미소는 자비로우면서도 차분한 인상을 보여준다. 법의(法衣)는 변형통견식(變形通絹式)으로 왼쪽 어깨에 편삼을 입고, 그 위에 대의를 걸치는 형식이며, 목에서 대의를 한단 접어 왼쪽 어깨를 덮고 오른쪽 어깨를 살짝 덮어 내려오며, 그 끝단은 곡선으로 처리되었다. 왼쪽 어깨를 덮어 내린 대의의 끝단은 가운데가 살짝 올라가면서 아래로 흘러내리는 자락을 다시 한번 접어 좁은 끝단을 이루고 있는 점은 특징적이다. 아래가 좁은 “U”자형으로 드러나는 가슴은 수평으로 입은 승각기가 드러나며, 발목에서 한번 접어 흘러내리는 군의 자락은 두 개의 큰 자락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끝단은 곡선을 이룬다. 이 불상은 양산 통도사(通度寺) 포교당에 봉안된 석조관음보살상의 본존불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은사 불상은 양산 포교당 관음상에 비해 양감이 남아 있는 점이나 얼굴의 표현, 그리고 대의의 옷주름을 처리하는 표현 기법이 좀더 섬세하고 세련되어 양 불상이 유사한 특징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경남지역의 몇 곳에서 발견되었는데, 양식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차이점의 원인은 시간적인 차이 혹은 조각승의 차이 등으로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부은사 불상은 조선후기 불상조성의 경향을 이해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14
탁삼재소장유물(卓三齋所藏遺物)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산내면 봉의3길 40
문의처
김녕김씨종중
소개
탁삼재(卓三齋)라는 이름은 유교사회의 기본 덕목인 충, 효, 열(忠, 孝, 烈)을 한 가문에서 함께 이룩한 행적을 기리기 위해 "탁이(卓異)한 삼강(三綱)"이란 뜻으로 "탁삼(卓三)" 두 글자를 나라에서 내린데서 유래하였다. 임진왜란 때 자기 어머니를 받들고(奉母) 출전하여 충효의 이름이 높은 어초와(漁樵窩) 김유부(金有富 : 1549-1621)를 비롯하여 병자호란(1636년) 때 종군하여 전사한 그 아들 대암(臺巖) 김기남(金起南)과 두암(竇巖) 김난생(金蘭生) 형제의 충절 및 남편을 따라 순종(殉從)한 자부 최씨, 송씨등의 절열(節烈)을 높이 평가하여 1905년(고종 42년) 조정의 뜻에 따라 사림(士林)에서 창건한 집이다. 이 탁삼재(卓三齋)에는 교지(敎旨)를 포함해서 고문서(古文書) 43점과 목비(木碑) 1점, 편액(扁額) 2점, 녹권(錄券) 1점 등 총 49점이 있는데 이것이 소장유물의 전부이고 탁삼재 옆에는 김유부의 충효각(忠孝閣)이 세워져 있다.
15
사명집책판(四溟集冊版)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이 책판은 사명대사 임유정(泗溟大師 任惟政:1554-1610)스님의 시문집(詩文集)으로 대사께서 세상을 떠나신 후 혜구(惠球)를 비롯한 그의 문인들이 대사의 견문을 모아 편집하여 이 문집에 실었다. 권1에는 사(辭), 권 2에는 오언율시(五言律詩), 권 3에는 칠언율시(七言律詩), 권 4에는 오언절구(五言絶句), 권 5에는 선게(禪偈), 권 6에는 잡문(雜文)과 시(詩) 들이 실려 있고, 뒤에 부록처럼 비문(碑文)과 행적(行績)이 붙어 있다.
16
성호선생전집책판(星湖先生全集冊板)사포본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부북면 사포중앙1안길 9
문의처
안영수
소개
성호 이익(星湖 李瀷:1681~1763)의 문집 36책을 새긴 책판(冊版)이다. 밀양 퇴로에서 1917년에 『성호선생문집(星湖先生文集)』27책본으로 간행한 후 다시 1922년에 성재 허전(性齋 許傳)의 제자인 시헌 안희원(時軒 安禧遠)이 전집 36책으로 간행한 것이 이 책판(冊版)이다. 27책본 같이 성호의 문적을 선택해서 간행할 수는 없으니 그 전집이라도 간행해야 되겠다는 일념으로 출판한 것인데, 앞서 나온 퇴로본(退老本)의 증보판(增補版)이라 할 수 있다. 안희원(安禧遠)은 대과에 급제하여 내직을 두루 지내다가 승정원 동부승지(同副承旨) 벼슬을 지내고 사직하여 당시 밀양 내이동에 있던 연계소(蓮桂所)의 좌장으로 계시던 분인데, 이 일의 완성을 보지 못하고 타계하였고, 그의 제자들이 계승하여 1922년에 완간하였다. 이것을 세칭 “36책본” 또는 “사포본(沙浦本)”이라고 부른다. 퇴로에서 간행된 27책본을 『성호선생문집(星湖先生文集)』이라고 부르고, 이 36책본은『성호선생전집(星湖先生全集)』이라고 부르는데, 이 문집 간행의 진행과정과 출연자(出捐者)의 이름과 금액이 기록된 모현록(慕賢錄)이 함께 전하고 있다.
17
혜산서원(惠山書院)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산외면 다원1리길 17-18
문의처
손태규
소개
산외면 다죽리 죽서(竹西)마을에 세거(世居)하는 일직(一直) 손씨(孫氏)의 5현(賢)을 받드는 서원으로 본래는 영조 29년(1753년)에 창건한 격재(格齋) 손조서(孫肇瑞 : 1412-?)의 서산서원(西山書院)이 있던 자리이다. 격재는 조선초기 단종의 왕위를 찬탈(簒奪)한 세조의 횡포에 분개하여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와 충의와 탁절(卓節)로서 두문불출(杜門不出)하며 오직 도학에만 전념한 학자인데 후일에 사림(士林)들의 추앙을 받아 이곳에 서원을 세웠으나 고종 5년(1868년)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으로 훼철(毁撤)된후 그 집을 "서산고택(西山古宅)" 또는 철운재(徹雲齋)로 편액(扁額) 하였다. 1971년에 서원의 경역을 확장 정비하고 각지에 분산 봉안되었던 일직 손씨 명현 다섯분의 서원(書院)인 정평공(靖平公) 손홍량(孫洪亮 : 1287-1379)의 안동 타양서원(陀陽書院), 격재(格齋) 손조서(孫肇瑞)의 밀양 서산서원(西山書院), 모당(慕堂), 손처눌(孫處訥:1553-1634)의 대구 청호서원(靑湖書院), 문탄(聞灘) 손린(孫燐:1566-1628)의 대구 봉산서원(鳳山書院), 륜암(綸菴) 손우남(孫宇男 : 1564-1623)의 영천 입암서원(立巖書院)등 을 후손들의 세거지인 이곳으로 옮겨 복설(復設)하고 혜산서원(惠山書院)으로 중건한 것이다. 서원의 규모는 1,300여평의 대지위에 사우(祠宇), 강당(講堂), 동재(東齋), 서재(西齋), 상례문(尙禮門), 신문(神門), 중문(中門), 전사당(典祀堂), 신도비각(神道碑閣), 다원서당(茶院書堂), 이이정(怡怡亭), 고사(庫舍), 대문(大門)등 13동의 건물이 경역에 자리잡고 있다.
18
표충서원(表忠書院)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서원(表忠書院)은 본래 무안면 중산리 웅동의 현 대법사(大法寺)자리에 있던 표충사(表忠祠)가 그 시초였다. 표충사는 임진, 정유왜란때 구국의 큰 공을 세운 서산(西山), 송운(松雲), 기허(騎虛) 등 3대사의 위패와 영정를 모시고 향사하던 건물이었으나 조선말기에 관리 소홀로 퇴락하자 헌종 5년(1839) 정월에 영정사(靈井寺, 지금의 표충사) 주지인 월파당(月坡堂) 천유(天有)가 밀양부사 심의복(沈宜福)과 그의 아들인 순상(巡相) 심경택(沈敬擇)의 힘을 빌리고, 예조의 승인을 얻어 지금의 위치인 단장면 구천리 영정사(靈井寺) 경내로 옮기고 편액을 표충서원(表忠書院)이라 고쳐 걸었다. 표충사(表忠祠)를 영정사로 옮겨 온 것을 계기로 절의 이름도 표충사(表忠寺)로 고쳐 불렀다. 월파스님은 건물의 구성과 배치를 일반 서원과 같이 하였고, 향의(享儀)절차도 유교식으로 확정하여 지금까지 관례화되어 온 것이다. 조선시대 유교의 사학기관인 서원이 사찰 안에 위치하고, 향의 절차까지도 일반 서원과 같이 행하였다는 것은 매우 특이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매년 두 차례 즉 3 , 9월 상정일에 향사(享祀)를 올릴 때 승려가 아닌 관리(초헌관 밀양시장)가 행사를 주재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고종 8년(1871)에 흥선대원군에 의한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에 따라 훼철(毁撤)되었다가 고종 20년(1883) 사림의 요청으로 복원되었으며, 그후 팔상전(八相殿) 자리와 현 종무소(宗務所) 자리 등으로 수차례 이건되다가 근년에 들어서 현 유물관 부근에 자리잡게 되었다.
19
표충사제영록책판(表忠寺題詠錄冊板)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이 책판(冊板)은 사명대사(四溟大師)의 사당(祠堂)인 표충사(表忠祠)에 대한 글을 모은 것인데 김상집(金尙集)이 찬(撰)한 것이다. 간행연대는 알 수 없으나 표충사(表忠祠)의 내력을 알고 사명대사의 활동과 전공(戰功)을 알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가 된다. 모두 7권이었는데, 이를 간행하기 위해서 당시 대문호였던 교산(蛟山) 허균(許筠 : 1569-1618)에게서 서문(序文)을 받았고 발문(跋文)은 승려 뇌묵당(雷默堂)이 썼다. 그 때가 광해군 4년(1612년)이였다. 그 후 책판이 썩고 흩어져서 사용하기 어럽게 되었으므로 임진년(壬辰年) 가을에 중(僧) 성일(性一)이 사명대사의 비문과 행적(行蹟)을 부록으로 더하여 중간(重刊)하였다.
20
표충사영정(表忠寺影幀) 및 탱화(幀畵)
분류
문화유산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표충사(表忠寺)의 영정(影幀) 및 탱화(幀畵)는 경내의 유물관 및 영각(影閣) 그리고 표충서원(表忠書院)에 일괄로 전시하고 있는 것 들이다. 각 영정의 공통점이 있다면 거의 불화(佛畵)의 기법에 가까우며 비단 바탕에 채색은 당채(唐彩 : 식물성천연고무특수채색)를 사용 하였기 때문에 양호한 상태로 지금까지 남아있었던 것 같은데, 사료(史料)가 분명한 영정의 목록(目錄)은 다음과 같다. 1. 사명대사(四溟大師) : 중중 39년-광해군 2년(1544-1610), 조선시대의 고승이다. 자는 이환(離幻), 속성은 임(任)씨, 본관은 풍천(豊川), 호는 사명당(四溟堂), 송운(松雲), 종봉(鐘峯), 법명은 유정(惟政), 수성(守成)의 아들로 밀양(密陽) 출신이다. 서산대사의 제자로 임진왜란에 참전하여 혁혁한 전공(戰功)을 세운 의승대장(義僧大將)이였고 전쟁이 끝나고 나서는 임금의 명을 받아 일본에 강화사(講和使)로 가서 포로 3,000명을 송환해 오는 등 나라를 위하여 많은 공을 세운 구국성사(救國聖師)이다. 2. 서산대사(西山大師) : 중종 15년-선조 37년(1520-1604), 조선시대의 고승으로 자는 현응(玄應), 속성은 최(崔)씨, 아명은 여신(汝信), 본관은 완산(完山), 호는 서산(西山).청허(淸虛), 법명은 휴정(休靜), 세창(世昌)의 아들로 안주(安州) 출신이다. 지리산에 들어가 숭인선사(崇人禪師)의 제자가 되었으며 보우(普雨)의 뒤를 이어 봉은사(奉恩寺)의 주지가 되기도 하였다. 임진왜란 때에는 임금의 명을 받아 73세의 고령임에도 전국에서 승병 5,000명을 모집하여 총수(總帥)가 되어 많은 전공(戰功)을 세웠으며 제자인 사명대사에게 병사(兵事)를 인계 하였고, 선종(禪宗)인 조계종(曺溪宗)을 일원화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3. 기허대사(騎虛大師) : ?-선조 25년(?-1592), 조선시대 고승으로 속성은 박(朴)씨, 속명은 영규(靈圭), 본관은 밀양(密陽), 호는 기허당(騎虛堂), 공주 갑사(甲寺)에서 입산득도 하였고 서산대사의 제자로 임진왜란에 참전하여 큰 공을 세웠으나 금산(錦山)에서 전사(戰死)하였다. 4. 화담당대선사경화(華潭堂大禪師敬和) : 정조 10년-헌종 14년(1786-1848), 속성은 박(朴)씨, 호는 화담(華潭), 밀양 출신으로 18세때 양주의 화양상(華陽寺) 월화선사(月華禪師)를 은사로 득도하여 농월율봉(弄月栗峯) 선사에게 비구계를 받고, 해인사에 주석(住錫)하기도 하였으며 가평의 현등사(懸燈寺)에서 세수 63, 법랍 48세로 입적 하였다. 5. 기암당(奇巖堂) : 명종 7년-인조 12년(1552-1634), 호는 법견(法堅)이라 기록되어 있다. 영정의 제목은 "기암당대선사지진상(奇巖堂大禪師之眞相)". 6. 연파당(蓮坡堂) : 법호는 혜장(惠藏)이라 하였으며, 대둔사에 주석했던 조선시대 고승이다. 영정의 제목은 "연파당대선사상(蓮坡堂大禪師像)". 7. 위당신헌(威堂申櫶) : 순조 10년-고종 25년(1810-1888), 고종때의 대신으로 초명은 관호(觀浩), 자는 국빈(國賓), 호는 위당(威堂), 익호는 장숙(莊肅), 본관은 평산(平山), 의직(義直)의 아들로 금영대장을 거쳐 총융사, 병조판서, 참찬, 진무사(鎭撫使) 등을 역임 하였다. 고종 13년(1876년)에는 판중추부사로서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이 영정이 표충사에 봉안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말년에는 불교에 귀의하여 표충사에서 일생을 마친 것으로 보인다. 영정의 제목은 "위당거사상(威堂居士像)"『판서신공관호 53세상(判書申公觀浩 五十三歲像)』. 8. 덕암당부호(德庵堂富浩) : 칠종 5년 갑인년 윤7월(1854년) 영정조성. 영정의 제목은 "선교양종국일도대선사덕암당부호지진영(禪敎兩宗國一都大禪師德庵堂富浩之眞影)". 9. 학암당원정(鶴巖唐圓政) : 칠종 5년 갑인년 윤8월(1854년) 호생관(豪生館) 최북(崔北)이 영정을 그림. 영정의 제목은 "학암당대선사원정지진영(학巖堂大禪師圓政之眞影)". 10. 월파당천유(月坡堂天有) : 고종 3년(1866년) 영종조성. 영정의 제목은 "이현장사주대각등계월파당천유진영(移現創寺主大覺登階月坡堂天有眞影)". 11. 신암당영구(愼庵堂永鉤) : 기묘(己卯)2월 24일 출생. 무자(戊子)12월 12일 입적. 영정의 제목은 "국일도대선사신암당진상(國一都大禪師愼庵堂眞相)". 12. 인월당원민(印月堂圓旻) : 영정의 제목은 "대각등계인월당원민영(大覺登階印月堂圓旻影)". 13. 용허당(聳虛堂) : 영정의 제목은 "보원주국일도대선사용허당지진(補院主國一都大禪師용虛堂之眞)". 14. 경파당조안(景坡堂詔岸) : 을축(乙丑) 2월 24일 문손(門孫) 호산(虎山)이 조성한, 영정의 제목은 "보원주경파당조안진영(保院主景坡堂詔岸眞影)". 15. 용악당(龍岳堂) : 영정의 제목은 "용악당대선사지진영(龍岳堂大禪師之眞影)". 16. 묵담당영일(默潭堂永一) : 영정의 제목은 "선교양종묵담당영일지진영(禪敎兩宗默潭堂永一之眞影)". 17. 밀암당대성(密庵堂大成) : 영정의 제목은 "선교양종밀암당대선사대성지진(禪敎兩宗密庵堂大禪師大成之眞)". 18. 관월도경수(冠月都景修) : 영정의 제목은 "관월도대선사경수지진(冠月都大禪師景修之眞)". 19. 혜운당격천(慧雲堂擊天) : 영정의 제목은 "화엄종주혜운당격천지진(華嚴宗主慧雲堂擊天之眞)". 20. 운송당(雲松堂) : 영정의 제목은 "선교양종국일도대선사운송당진영(禪敎兩宗國一都大禪師雲松堂眞影)". 21. 화월당봉우(華月堂奉宇) : 영정의 제목은 "추파삼세화월당봉우지진영(秋波三世華月堂奉宇之眞影)". 22. 태허대사(太虛大師) : 영정의 제목은 "태허대사상(太虛大師像)". 23. 포허당찬명지위(包虛堂璨溟之位) : 광무 2년(1898년) 7월 염(念)8일 조성한 영정의 제목은 "포허당찬명지위(包虛堂璨溟之位)"-(位目形額子) : 影禎代用 24. 금담당.환월당지위(錦潭堂.幻月堂之位) : 영정의 제목은 "대각등계금담당대선사지위(大覺登階錦潭堂大禪師之位)", "대각등계환월당대선사지위(大覺登階幻月堂大禪師之位)"-(位目形額子) : 影禎代用 25. 약봉당영희지위(藥峯堂永希之位) : 영정의 제목은 "선교양종국일도대선사약봉당영희지위(禪敎兩宗國一都大禪師藥峯堂永希之位)"-(位目形額子) : 影禎代用 26. 칠여래탱화(七如來幀畵 : 198cm×176cm) : 견본당채(絹本唐彩) 탱화(幀畵)로서 훼손이 심하던 것을 1990년 표충사에서 복원 정비하여 유물관에 보존 전시하고 있다. 일곱여래는 시아괴회(施餓괴會)때에 창례(唱禮)하는 일곱여래를 말하는 것으로 ①보승여래(寶勝如來), ②다보여래(多寶如來), ③묘색신여래(妙色身如來), ④광박신여래(廣博身如來), ⑤이포외여래(離怖畏如來), ⑥감로왕여래(甘露王如來), ⑦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로 구분할 수 있다. 이 탱화(幀畵)는 주로 영가천도제(靈駕薦度齊) 행사시에 게양 설단(設壇)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번(幡 : 성호(聖號)을 문자로 작성한 깃발 모양을 말하는데, 여기에서의 번은 칠여래를 말함)을 만들어서 영단(靈壇) 앞에 게양하고 칠여래(七如來)를 강림케 한다. ※ 표충사에서 전하는 바에 따르면 사명대사께서 임진왜란 당시에 원불(願佛 : 표충사 유물관 중앙에 안치되어 있는 관세음보살좌상)과 함께 이 칠여래탱화(七如來幀畵)를 모시고 다녔다고 하나, 이는 지금의 탱화와는 조성연대가 맞지 않으므로 그 당시의 탱화를 1738년(건륭 3년 12월)에 개모(改摹 : 본떠 다시 만듬) 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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